RC 교육프로그램

visual image

안녕하세요?
행복 RC를 찾아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행복 RC는 한양대학교 제5학생생활관(행복기숙사)에 설치되어 있는 기숙형대학(Residential College: RC)의 이름입니다. 그리고 이 기숙형대학은 우리 한양대학교 서울 캠퍼스에 2017년 3월에 처음 도입된 제도입니다.

RC는 영국의 Oxford University와 Cambridge University에서 13세기 중엽에 처음 도입한 제도로서, 학생들에게 학업과 기숙과 예배를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장소로 제공되었습니다. 이곳에서 학생들이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서로를 잘 이해하고, 인간이 지녀야 할 인성을 연마하며, 더 나아가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예비의 장으로 탄생한 것입니다. 이 RC 제도는 그 후 영국의 수많은 대학으로 퍼져나갔으며, 또한 유럽과 미국 그리고 아시아의 대학들에서도 도입이 되었습니다. 영국의 영향을 받은 홍콩과 마카오의 다수의 대학들에 이 RC제도가 도입되어 지금도 잘 운용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연세대학교, 한동대학교, 그리고 서울과 지방의 몇몇 대학 등에서도 운용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한양대학교의 건학이념이나 여러 상황들이 외국의 대학들과 달라서 우리 대학에 어울리는 제도를 만들어 정착시키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RC는 학생들의 생활을 제약하는 제도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대학에 갓 들어온 학생들에게 만족할 만한 학교생활을 하는 데에 도움을 드리고자 채택된 제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RC에 비교과과정(extracurriculum) 중심의 활동(activities)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RC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다양한 공동체 모임 등을 통해, 다변화된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역량 있는 인재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를 위해, 행복 RC는 대학생활과 문화에 능동적인 적응, 기숙형대학의 문화 조성, 인성 교육 중심의 프로그램, 혁신적인 학습 모델의 체험 등을 목표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제공할 것입니다. 현재는 RC팀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학생 여러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운용하고자 합니다.

다시 한 번 행복 RC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우리 행복 RC가 날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행복 RC Master 이 병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