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visual image

한양대학교 행복 RC(Residential College) 웹사이트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1세기 인재 양성 교육은 인성교육, 창의교육, 리더십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대학도 선도적 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기 위한 대안적 교육 수단으로 세계적인 유수 대학들이 정주대학(Residential College, 이하 RC)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는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고자 2017년 1학기부터 신축한 제5생활관에 입사한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RC 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

RC는 학생들의 기숙공간을 학습(learning)과 생활(living)을 융합한 교육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정규 교과과정에서 다루기 어려운 교과 및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생 중심의 학사지원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한양대학교는 RC를 통해 ‘창의적 나눔을 실천하는 실용인 양성’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근면, 정직, 겸손, 봉사의 4대 덕목을 바탕으로 실용적 지식의 함양을 통해, 창의적으로 사랑을 실천해 가는 한양 고유의 인재를 기르고자 합니다.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한 핵심적 자원은 바로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이라 믿습니다. 이에, 한양 행복 RC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스스로 꾸미고 만들어가는 학습 생태계가 되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따라서, RC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다양한 공동체 모임 등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 향상 및 리더십 함양으로 다변화된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역량 있는 인재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를 위해, 한양대학교 행복 RC는 대학생활과 문화에 능동적인 적응, RC형 기숙사 문화 조성, 인성 교육 중심의 프로그램, 혁신적인 학습 모델의 체험 등을 목표로 구성된 융 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제공할 것입니다. 이 원대한 꿈을 향한 도전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행복 RC 센터장

rc이미지